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놀로지 나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방법

시놀로지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시놀로지 나스는 하드디스크 관리를 위한 유용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설치된 내부 저장소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므로써 디스크의 용량을 관리하고 감지된 문제를 발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과 하드디스크 상태 테스트를 예약하고 불량 섹터에 대한 경고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하드디스크(HDD) 용량 확인 방법

저장소 관리자 개요 화면

시놀로지 나스 DSM은 하드디스크 관리를 위한 [저장소 관리자] 도구를 제공합니다. 기본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이므로 패키지 전체 메뉴를 열어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볼륨 상태, RAID유형과 사용중인 드라이브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파일 시스템의 유형과 생성된 볼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2베이를 사용하고 있고 RAID 1번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볼륨 공간을 하나로 두고 사용하고 있지만 4베이 이상의 여러 공간을 사용중이라면 볼륨을 나누어 원하는 용도에 맞게 설정도 가능합니다.

 

2. S.M.A.R.T 테스트 예약하기

저장소 관리자 S.M.A.R.T 테스트 예약 설정

"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이하 S.M.A.R.T 테스트는 자가 진단, 분석, 보고 기술이라 부르며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신뢰성을 검사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찾아내는 진단 도구입니다. 예기치 않은 과전압, 불량 섹터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간단한 예약 설정을 통해 S.M.A.R.T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저장소 관리자]를 통해 작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HDD/SSD] - [테스트 스케줄러]로 이동하여 Auto S.M.A.R.T Test 작업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선택 범위가 좁고 항목별로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활성화된 작업은 맞춰둔 알림 시간에 따라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3. 불량 섹터 경고 알림 설정하기 

저장소 관리자 불량 섹터 경고 활성화

사실 설정이라고 할 필요도 없을 만큼 간단하며 기본적으로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지만 미리 알아둔다면 예기치않은 하드디스크 고장으로 데이터를 잃지 않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저장소 관리자] - [HDD/SSD] -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불량 섹터 경고] 항목이 보이는데요. 체크하여 활성화해두면 지정된 값에 도달하였을 때 드라이브 상태가 경고상태로 변경됩니다. 

 

시놀로지 나스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인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시놀로지 자체 내 제공되는 도구들 대부분 유저를 중심으로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클릭만으로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CPU 점유율을 확인하고 로그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를 원하신다면 아래 추천 글을 확인해주세요!

 

[추천 글]

 

[시놀로지 나스] CPU 점유율 확인하는 방법

[시놀로지 나스] 로그 기록 확인하는 방법

 

시놀로지 나스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