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 끄는 방법

윈도우 디펜더 끄기

사용자의 운영체제를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백신 프로그램인 윈도우 디펜더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기본 내장된 백신이기 때문에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사용 중인 백신 프로그램이 윈도우 디펜더보다 성능이 좋다면 윈도우 디펜더가 동작하지 않도록 꺼주는게 좋은데요. 아직까지 윈도우 디펜더의 검사 속도가 외부 백신에 비하면 느리다는 점과 시스템 최적화 등의 기능 상 부족한 부분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디펜더 동작을 중지를 원한다면 본 포스팅을 참고해 디펜더 동작을 중지해보기 바랍니다.

 

1. 윈도우 디펜더 실시간 보호 끄는 방법

윈도우 검색 - Windows 보안

윈도우 디펜더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종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단, 컴퓨터가 켜져 있는 동안에만 기능을 끌 수 있으며 재부팅하게되면 다시 동작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종료를 원한다면 다음의 방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1) 하단 윈도우 로고 옆 검색 창을 통해 [Windows 보안]을 입력합니다.

 

2) 입력 결과 값이 나타납니다. [Windows 보안]을 클릭하여 접속해주세요.


Windows 보안 설정 화면

Windows 보안을 설정하기 위한 화면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버전이나 보기 방식에 따라 보여지는 인터페이스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그 기능은 동일하기 때문에 순서대로 따라오기 바랍니다.

 

3)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을 위한 관리 메뉴 이동

4)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을 위한 [설정 관리]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Windows Defender 실시간 보호 끄기

실시간 보호 기능은 잠시 동안 끌 수 있다고 설명되어있으며 자동으로 다시 켜진다는 안내 문구가 보입니다. 필자의 경우 다른 바이러스 백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 디펜더가 동작되지 않는 상태에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백신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디펜더만 사용해왔다면 기능이 다시 활성화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5) 실시간 보호를 중지하기 위해 이미지 화면처럼 기능을 꺼주도록 하겠습니다.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끄는 방법

윈도우 검색 - gpedit.msc 

참고! 로컬 정책 편집기를 활용한 방법으로 Windows 10 Home 사용자는 해당 기능이 기본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따로 설치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하단 윈도우 로고 옆 검색 창을 통해 [gpedit.msc]를 입력합니다.

 

2) 입력 결과 값이 나타납니다. [gpedit.msc]를 클릭하여 접속해주세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화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시스템을 세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으로 이동합니다.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

Windows Defender를 사용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 정책을 사용하면 Windows Defender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Windows 바이러스 백신 사용(E)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 후 적용하여 마무리해줍니다.

 

 

 

윈도우 디펜더는 바이러스 스캔, 드라이버, 배터리 저장소 상태 정보, 네트워크 방화벽과 관련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일 사용중인 외부 백신 프로그램이 없다면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디펜더를 그대로 사용하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윈도우 디펜더 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