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놀로지 나스 전원 LED가 깜빡이는 이유

시놀로지 전원 LED 증상

시놀로지 나스의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전원 LED 표시등이 계속 깜빡이고 계신가요? 필자의 경우 나스를 사용하던 중에 전원을 껏다가 재부팅을 시도했는데요. LED 표시등에 파란불만 깜빡인채 부팅이 되지않아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한참 씨름해야 했습니다. 여러 가지 시도 끝에 결국 하드디스크와 나스를 교체 받기는 했지만요. 본 포스팅을 통해 나스를 점검해보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전원 LED가 깜빡이는 이유

시놀로지 나스 전원 LED 깜빡임

 

나스의 전원 LED가 파란불로 깜빡이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부팅이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파란불이 무한정 깜빡이고 있다면 기기에 문제가 있음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시놀로지 공식 홈페이지 FAQ 에서 말하는 바에 따르면 "Synology NAS 마더보드의 문제, 드라이버, 외부 장치 또는 소프트웨어(예:시스템 파티션 손상, 파일 시스템 오류)" 등의 원인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2. 문제 원인 파악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먼저 시놀로지 FAQ에서 제공하는 백서에 따라 문제가 발생한 지점 테스트를 진행해봅니다. 

 

1. Synology NAS 전원을 종료합니다.

2. 연결된 모든 외부 장치를 제거합니다. (USB 장치, 추가 메모리 모듈, 확장 유닛)

3. 모든 내부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4. Synology NAS의 전원을 다시 켭니다. 

 

만일 이 과정에서 LED 전원이 켜진다면 나스의 메인보드나 전원에는 이상이 없으며 하드디스크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LED 전원이 계속해서 깜빡인다면 나스의 결함일 수 있으므로 제조사나 판매처에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를 말씀드리자면 NAS 자체의 결함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처음엔 테스트 과정에서 LED 전원이 켜졌기 때문에 나스 자체에는 이상이 없다고 판단했고 하드디스크 오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데이터 초기화시키고 DSM재설치를 시도하였으나 설치 실패. 새 하드디스크(Seagate IronWolf)로 교체하여 DSM 재설치를 또 한번 시도했지만 이 또한 설치에 실패하였습니다. 그리고 NAS를 새로 교체받았습니다. 교체 받은 후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한 달이라는 긴 시간을 소비했기 때문에 혹시라도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계신다면 앞서 언급한 지점 테스트를 진행해 보시되 하드디스크 오류인지를 먼저 확인해보시고 나스에 결함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제조사 A/S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3. 끝으로

저는 직장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시놀로지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래 사용했으니 그러려니 하지만 한 차례의 파워고장, 나스 결함에 의한 교체를 직접 겪고 나니 물리적인 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4시간 동작하는 나스의 특성상 먼지가 자주 붙거나 전원 공급이 불안정할 때 기기 손상이 크기 때문입니다. 관리와 백업은 필수인 것 같고요. 혹시 필자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면 조금이나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혹시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매뉴얼도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시놀로지 나스] 사용자 메뉴얼 다운로드 받는 방법

 

[시놀로지 나스] 사용자 메뉴얼 다운로드 받는 방법

시놀로지 나스는 나스를 잘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다운로드 가능한 사용자 메뉴얼을 찾을 수 있도록 링크 주소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사용자 메뉴��

bighive.tistory.com

시놀로지 나스 전원 LED 점검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