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놀로지 나스 파일질라로 FTP 외부 접속하기

시놀로지 FTP 외부 접속 방법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인 FTP는 파일 전송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애초에 보안 프로토콜로 계획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많은 양의 파일을 빠르게 주고 받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웹 브라우저나 윈도우의 파일탐색기를 통해 사용가능하며 별도의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놀로지 나스와 별도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연결을 시도해보겠습니다. 

1. 시놀로지 나스 FTP 활성화

먼저 제어판에 접속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서비스 - FTP" 메뉴에서 "FTP 서비스 활성화"에 체크해줍니다. "FTP 서비스의 포트 번호"는 기본 21번으로 설정해주었습니다. "적용"하여 마무리 해줍니다. 

 

2. 공유기 포트포워딩

포트포워딩을 하는 이유는 외부에서도 나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 입니다.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포트포워드 또는 포트포워딩" 메뉴를 찾아주세요.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은 웹 브라우저 주소 창에 "192.168.0.1" 또는 192.168.1.1"을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유기에 따라 접속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포트포워딩" 메뉴에 접속하면 포워딩 설정 항목을 보실 수 있는데요. "서비스 이름"은 임의로 설정해주시구요. "포트 범위"에는 21번을 입력해주세요. "로컬 IP"는 나스의 내부 IP주소를 입력하여 적용해주겠습니다.

3. 파일질라(FileZila)로 FTP 접속하기

파일질라(FileZilla) 인터페이스

FTP 접속을 위해 별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준비해주세요. 파일질라 프로그램 설치는 하단 공식 사이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대표적인 FTP 연결 프로그램인 파일질라(FileZilla)를 실행보겠습니다. Host와 계정정보, 포트번호의 입력 창이 보입니다. Host에는 나스의 내부 IP 주소를 입력하거나 공유기 외부IP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나스의 계정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포트 번호는 21번입니다. 

 

파일질라 설치 링크 주소: https://filezilla-project.org/

 

파일질라(FileZilla) FTP활성화

연결이 활성화되었습니다. 

 

FTP를 통해 시놀로지 나스의 접속을 시도해보았습니다. FTP 사용은 앞서 언급하였지만 많은 양의 파일을 공유할 때 유리하지만 보안에 취약하기때문에 FTP 사용 시에만 활성화하여 사용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이 외에도 파일 공유를 위한 접속 방법인 "시놀로지 나스 WebDAV 접속하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시놀로지 나스 FTP 접속하기

댓글